daily

만성 심부전 생활요법 정리


심자은 혈액 순환을 유지시키는 펌프의 역할을 합니다. 각종 심장 질환으로 인해 심장의 고유 기능이 약화되면 전신에 충분한 혈액을 보내지 못하게 되면 이를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이 심부전으로 인해 몸에 혈액을 공굽하는 기능이 감소하게 되면 피로감, 쇠약감, 폐에 물이 차면서 생기는 호흡곤란, 전신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심부전의 증상 및 징후가 일정 기간 이상으로 나타날 때에 "만성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만성 심부전 원인

심장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질환이라면 무엇이든 만성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만성 심부전 환자 10명 중 8명은 관상동맥 질환 때문에 발생하며, 지속적인 고혈압도 만성 심부전을 일으키는데, 처음에는 좌심부전으로 나타납니다. 우심부전은 만성 폐 질환의 흔한 합병증으로, 특히 만성 폐쇄성 폐 질환에서 잘 발생합니다. 만성 심부전의 다른 원인으로는 비만, 당뇨, 만성 폐질환, 부정맥 등도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심부전 증상

1. 호흡곤란 : 심장의 펌프 기능이 저하되면서, 폐포 안에 물이 차올라 호흡곤란, 기침, 가래가 생기며, 가만히 있어도 숨이 찰 수 있습니다.


2. 무릎 아래쪽으로 다리, 발, 발등이 붓는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전신으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며,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피로감, 소화불량, 식욕감퇴, 청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간 및 정맥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복수가 차거나, 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심부전 생활 요법

1. 염분제한 : 염분은 몸속에 수분을 저류시켜 심장의 부담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호흡곤란, 하지부종, 체중증가를 유발하기 때문에 염분을 제한하여 짜지 않고 싱겁게 식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때문에 하루에 5g 미만으로 제한하시는게 좋습니다.


2. 수분제한 : 심부전 환자의 경우에는 수분이 체내에 정체되어 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1일 1.5L ~ 2L 정도로 제한하시길 바랍니다.


3. 고지방 , 고콜레스테롤 음식 제한 : 과도한 콜레스테롤은 심근경색, 협심증 등 각종 심장질환을 유발합니다.


4. 체중유지 : 매일 아침에 화장실을 다녀온 후 식사하기 전에 체중을 측정하시길 바랍니다. 급격한 체중의 증가 (하루 1kg이상 및 일주일에 2kg 이상)가 생겼다면 수분이 체내에 정체되어 심장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5. 금연 및 금주 : 음주는 심장근육을 약화시켜 부정맥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켜 피 속의 산소량을 줄이기 때문에 시망이 더 빨리 뛰도록 합니다. 때문에 금연을 할 경우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규칙적인 운동 : 적절한 운동은 심부전 상태를 호전시켜줍니다. 또한 체중감소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심부전 환자는 운동능력이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가벼운 걷기, 가벼운 산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부터 꾸준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 생활요법 정리  (0) 2019.04.08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요법  (0) 2019.04.02
일요일 약국 문여는곳 알아보기  (0) 2019.04.01